메니에르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메니에르 HOME

메니에르

메니에르병Meniere

메니에르병이란

메니에르병은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가 처음 발견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귓속 달팽이관과 전정기관은 림프액으로 채워져있는데 과로와 스트레스,수면부족,해로운 음식,알러지,활성산소등으로 내림프액이 많아지면 압력이 높아지고 귀가 꽉찬 느낌과 함께 귀가 먹먹하고 잘 들리지 않는 이명증상이 동반하게 되며 이 때문에 달팽이관 속의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내이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난청,현기증,이명(귀울림)의 3대 증상을 특징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적 메니에르

한의학적으로 메니에르병은 넓은 의미에서 현훈의 범주에 놓고 병명에 따른 치료법보다는 한의학적 병인에 근거해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1차적으로 개개인의 외모형상에서 드러나는 신체적 특징을 통해 개인의 선천적 체질상의 특징을 감별하고 주위의 생활환경 및 자신의 생활습관 상에서 오는 평소 개개인의 신체적 결함 및 오장육부의 기능 상태를 분석하며 심신의 부조화를 유발하는 것이 한의학적 병인인 풍열(風熱,) 신허(腎虛), 담화(痰火), 위허(胃虛), 허로(虛勞) 등에서 찾아서 병인에 따른 침구치료, 약물치료, 약침, 부항, 뜸, 보사법 등을 사용하여 심신의 안정과 오장육부의 기능을 원활한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